F-1 비자 소지 유학생용 미국 세금 신고 가이드

F-1 비자 소지 유학생용 미국 세금 신고 가이드

F-1 비자로 미국에 체류 중인 유학생과 학자들을 위한 간편 세금 가이드

세금 신고는 유학 생활에서 간과하기 쉬운 일입니다. 그러나 정확한 세금 신고서 작성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입니다.

사실 유학생 세금 처리 히스토리는 추후 영주권이나 비자 신청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F-1 비자로 미국에 체류 중인 유학생과 학자들을 위한 미국 세금 신고 가이드를 만들었습니다.

세금 신고, 환급, 모범 납세자가 되는 방법 등 알아두어야 할 모든 내용을 담았습니다. 아래에서 정확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가이드 항목을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주요 주제를 아래 목차에 정리했습니다.

목차

F-1 비자란 무엇인가?

F-1 비자는 미국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발급되는 비거주자 비자입니다. 주로 미국 유학생들에게 발급됩니다.

유학생은 미국에서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가?

미국 소득세법상 유학생은 비거주자 외국인과 똑같이 과세합니다. 즉, 미국에서 발생한 소득에 한하여 세금을 부과합니다. 이전 연도에 미국에 체류하는 동안 소득이 발생했다면 세금 신고를 해야 합니다.

미국에 있는 기간 동안 소득이 발생하지 않았더라도 여전히 세금 신고를 해야 합니다(참조: Form 8843 – 정의와 제출 방법 참조).

납부해야 하는 세금의 종류는 무엇인가?

F-1 비자 소지 유학생은 세법상 비거주자 외국인으로 간주하며. 다음과 같은 소득에 대해서 미국에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 임금 및 상여
  • 급여
  • 이자
  • 배당
  • 일부 장학금/연구 지원금
  • 상금/상품

F-1 비자를 소지한 유학생의 과세 소득 유형.

 

납부해야 할 세금 액수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참조: 미국 내 비거주자 외국인의 과세 소득

 

F-1 비자 소지 유학생이 OPT(Optional Practical Training) 중일 때 세금을 내는가?

OPT는 유학생이 졸업 후 미국 내에서 일을 하면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F-1 비자를 소지한 학생은 각 단계의 교육을 마친 후 12개월의 OPT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OPT로 인해 소득이 발생한 경우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또한 일을 시작할 때 새로운 고용주에게 Form W-4을 제출해야 합니다.

납세 의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이 가이드의 OPT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CPT(Curricular Practical Training) 중인 학생은 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나?

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CPT 중인 F-1 비자 소지 유학생은 연방세 면제 대상이 아닙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F-1 비자 소지 유학생은 미국에서 비거주 외국인으로 간주되며 미국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 소득세 신고서(1040NR)를 제출해야 합니다.

F-1 비자 소지자는 H-1B 비자 소지자보다 세금이 많거나 적은가?

보통 F-1과 H-1B 비자 소지자들을 비거주 외국인으로 간주하는 경우 소득 수준에 같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F-1 비자 소지 유학생이 조세 조약에 의해 소득세의 일부 또는 전부 감면받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초과 납부한 세금이 환급됩니다.

H1B 비자 소지자용 세금 신고 상세 가이드는 여기에서 확인하십시오.

연방세

연방 소득세는 IRS가 개인, 기업, 신탁, 기타 법인의 연 수입에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근로 소득을 비롯, 납세자의 모든 소득에 적용됩니다. 미국 정부의 가장 큰 수입원이기도 합니다.

 

주 소득세

미국은 보통 연방 소득세와 더불어 주 소득세를 징수합니다. 세율과 공제 항목은 주마다 다르기 때문에 거주하는 주에 따라 납부해야 하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F-1 비자 소지 학생은 경우에 따라 연방 세금 신고를 하지 않더라도 주 세금 신고서를 제출하고 주 소득세를 납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9개 주에서는 세금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9개 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알래스카
  • 플로리다
  • 네바다
  • 뉴 햄프셔(근로 소득이 아닌 투자 소득만 과세)
  • 사우스 다코타
  • 테네시(근로 소득이 아닌 투자 소득만 과세)
  • 텍사스
  • 워싱턴
  • 와이오밍

주 세금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여기에서 확인하십시오.

 

세법상 소득이란 무엇인가?

미국은 연방 정부, 주 정부, 지방 정부가 소득세를 부과합니다. 유학생은 세법상 비거주자이기 때문에 미국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서만 세금을 내면 됩니다. 세금으로 내야 하는 금액은 소득액, 각 주의 세율, 조세 조약의 수혜자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미국은 65개국과 소득세 조약을 맺었습니다. 비거주자 외국인은 이 조약에 따라 연금, 이자, 배당, 로열티, 양도 소득 등 각종 개인 서비스와 기타 소득에 대한 세금의 일부 또는 전체를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참조: 미국 조세조약 – 그 중요성은?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세 사람의 모습.

F-1 비자 소지자는 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가?

앞서 살펴보았듯, IRS에서는 F-1 비자 소지 유학생을 대개 비거주 외국인으로 간주합니다. 비거주 외국인은 연방 소득과 세금 산정을 위해 Form 1040-NR을 제출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 2022년 기준으로 현재는 IRS는 더 이상 Form 1040-NR-EZ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보다 간소화된 양식인 Form 1040NR을 사용합니다.

작년의 경우, 미국에 체류하는 동안 소득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세금 신고 마감일인 2024년 4월 15일까지 IRS에 Form 8843을 제출해야 했습니다.

주에 따라 세금 서류도 제출해야 합니다. 비거주자 주 세금 신고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점은 저희 블로그에서 확인하십시오.

F-1 비자 소지자 소득세 신고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해당 연도에 미국에서 소득이 발생한 경우, Form 8843Form 1040NR을 제출하여 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소득세를 신고할 때는 성명, 현 주소, SSN(social security number, 사회보장번호)나 ITIN(individual taxpayer identification number, 개인 납세자 식별 번호)그리고 기타 일반적인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Sprintax를 사용해 손쉽게 F-1 비자 소지자 소득세 신고를 준비하십시오

미국에서 소득이 없는데 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가?

F-1 비자 소지 유학생으로서 미국에 체류하는 동안 어떠한 소득도 발생하지 않았더라도 소득세 신고는 필수입니다.

반드시 마감일 전까지 IRS에 Form 8843을 제출해야 합니다.

Form 8843은 소득세 신고서가 아니라 실제 거주자인지 여부를 알아볼 목적으로 F-1, J-1, F-2, J-2 비자로 미국에 체류 중인 비거주 외국인에게 미국 정부가 요구하는 서류입니다(이 내용은 나중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F-1에서 H-1B 비자로 전환한 경우 제출해야 할 소득세 신고 양식은 무엇인가?

비자가 F-1에서 H-1B로 바뀌었다고 해서 특별히 제출해야 할 양식은 없습니다.

비자를 F-1에서 H-1B로 바꾸더라도 여전히 세법상 비거주자 외국인입니다. 이 경우 Form 1040NR을 세무서에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H-1B 비자를 소지한 채 미국에 183일 이상 체류했다면 세법상 거주자로 간주됩니다. 이경우에는 거주자용 양식인 Form 1040을 제출해야 합니다.

 

F-1 비자 소지 유학생은 양도 소득세를 내야 하는가?

미국 입국 시점을 기준으로 1년 이상 거주하려는 F-1 비자 소지 학생에게는 조세 협정에 더 낮은 세율이 규정되어 있지 않은 이상 183일 이상 체류한 과세 연도 동안 30%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이러한 양도 소득은 미국 교역 또는 비지니스와 상관이 없다고 가정합니다. 양도 소득은 30%의 고정 세율이나 조세 조약에 의해 더 낮은 고정 세율을 적용하므로 Form 1040NR의 4페이지에 기재합니다.

F-1 비자로 여름에 유급 인턴을 한 경우 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가?

인턴을 하면서 소득이 생겼다면 소득세를 신고해야 하며, 소득이 발생하지 않았더라도 Form 8843을 제출해야 합니다.

세금 서류를 제출 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먼저 Form W-2가 필요합니다. 이 양식의 공식 명칭은 “Wage and Tax Statement”입니다. 이 양식은 IRS 세금 양식으로 피고용자에게 지급된 임금과 원천징수된 세금을 신고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소득세 신고를 하려면 W-2가 필요하며, 고용주는 1월 말에 피고용인에게 이 양식을 줍니다. W-2에는 전년도 소득과 원천징수 내역이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보장번호나 ITIN가 필요합니다.

과세 대상인 장학금(수당, 주거보조비 등)이 지급되는 경우에는 학교나 기관에서 Form 1042-S을 받게 됩니다.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임대 소득, 투자 소득이 있는 경우나 독립적인 계약자로 일한 경우에는 Form 1099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유학생 소득세 신고를 준비하십시오

F-1비자 소지 유학생에게 ITIN이 필요한가?

개인 사정에 따라 ITIN가 필요한 유학생도 있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ITIN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SSN가 있는 경우
  • SSN를 받을 자격이 있는 경우
  • Form 8843만 IRS에 제출하면 되는 경우

F-1 비자 소지자 소득세 신고서를 보내야 하는가?

신고서를 보내야 할 주소는 미국에 체류하는 동안 어디에 거주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거주했던 주와 상관없이, 소득세 신고서는 Department of the Treasury Internal Revenue Service (미 재무부 산하 국세청) 앞으로 보냅니다.

 

F-1 비자 소지자 소득서 신고서 마감일은?

F-1 비자 소지 유학생의 경우 세금 서류 제출 마감일은 2024년 4월 15일 입니다.

마감일까지 서류를 제출하지 못한다면 벌금이 부과되며, 앞으로 미국 비자나 영주권을 받을 기회를 놓치게 될 수도 있습니다.

F-1 비자로 미국 체류 시 세금 신고를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마감일까지 연방 소득세 신고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6개월 연장할 수 있습니다. 기간 연장을 신청하려면 당초 마감일까지 Form 4868(Application for Automatic Extension of Time to File US Individual Income Tax Return)을 제출해야 합니다.

Form 4868은 세금 신고서 제출 기한을 연장하기 위한 것이지 세금 납부 기한을 연장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납부할 세금이 있는 경우 Form 4868로 금액을 산정하고 그 금액을 제때 납부합니다. 미국에 체류하며 규정을 준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세금 신고를 하지 않으면 벌금이 부과되며, 미국 비자나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F-1 비자로 미국 체류 시 거주자성을 판정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보통 미국에 F-1 비자로 체류 중인 유학생은 미국에 머무는 첫 5년 동안 세법상 비거주자 외국인으로 간주됩니다. IRS는 실질 거주자 테스트를 통해 미국 시민권자나 영주권자가 아닌 개인을 특정 연도 동안 시민권자나 비거주자 외국인으로 간주하고 세금을 부과 여부를 결정합니다. 주요 차이는 미국 시민권자는 전 세계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 과세를 하고, 비거주자 외국인은 미국에서 발생한 소득만 신고합니다.

참조: 미국 세법상 거주자성 설명

참조: 미국 출입국 날짜 – 출입국 기록을 확인하는 방법

세법상 비거주자란?

실질 거주자 테스트를 통화하지 못하면 세법상 비거주자 외국인으로 분류됩니다. 다시 말해서 미국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서만 세금이 부과됩니다. 그리고 미국과 조세 조약을 맺은 국가에 거주할 경우 세금의 일부 또는 전체가 감면됩니다.

실질 거주자 테스트(substantial presence test)란?

올해 31일 이상, 그리고 올해와 이전 2년 동안 종합해서 총 183일을 미국에 체류했다면 실질 거주자 테스트를 통과하게 됩니다.

Sprintax 세무 소프트웨어로 쉽게 세법상 거주자성 판정을 할 수 있습니다.

계정을 만들어 시작하면 됩니다.

 

F-1 비자 소지 학생은 특정 조건에서 “세법상 거주자”가 될 수 있는가?

대개 F-1 비자로 미국에 체류 중인 학생과 학자는 세법상 비거주자 외국인입니다.

하지만 일부는 ‘거주자’ 또는 ‘거주자 외국인’으로 간주됩니다. 이는 세금 신고 시 적용되는 신분일 뿐 진짜 거주자임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실질 거주자 테스트를 통과하면 세법상 거주자로 간주합니다.

여자가 양식을 작성하고 있다.

F-1 비자 소지자는 세금 신고 시 공제를 신청할 수 있는가?

SALT(State and Local Taxes) 공제를 받으면 과세 연도 동안 주•지방 정부에 세금으로 납부한 금액만큼 과세 소득이 줄어듭니다. 보통 비거주자(학생, 기타 교환 방문자 포함)는 Form 1040NR의 Schedule A 에 SALT만 항목별 공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ALT 공제 한도는 $10,000로 F-1 비자 소지 유학생이 받을 수 있는 공제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많은 주•지방세를 납부하고 있는 일부 비거주자는 모두 공제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F-1 비자 소지 학생은 인적 공제를 신청할 수 있는가?

인적 공제를 신청하지 못합니다. 2018년 F-1 비자 소지 유학생의 인적 공제는 $4,050에서 $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표준 공제(Standard Deduction)란 무엇이며 F-1 비자 소지 학생이 신청할 수 있는가?

미국에서 표준 공제란 납세자가 세전 소득에서 차감할 수 있는 금액을 말합니다.

비거주자 외국인은 표준 공제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특별 규정이 있습니다. 다음에 설명하겠지만 인도 출신의 비거주자 외국인은 미국-인도 소득세 조약 제21조에 의해 표준 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국-인도 소득세 조약 제21조 제2항의 대상이 되는 학생과 산업 연수생에게 특별 규정이 적용됩니다. 이들은 항목별 공제를 신청하지 않은 경우 표준 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65개국과 소득세 조약을 맺었습니다. 이 조약에 따라 외국 거주자(반드시 시민권자일 필요는 없음)는 미국에서 세금을 일부 또는 전부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미국 원천 소득 중 특정 항목에 대한 소득세이며, 인하된 세율과 면세는 국가와 특정 소득 항목에 따라 다릅니다.

 

F-1 비자 소지 유학생은 FICA(사회 보장 및 메디케어) 세금이 면제되는가?

일시적으로 미국에 체류하는 F-1 비자 소지자는 미국 내에서 수행한 서비스에 대한 임금에 FICA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내국세법(Internal Revenue Code)에 따라 F-1 비자를 소지한 비이민자 유학생에게 사회 보장 및 메디케어 세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F-1 비자의 면세 기간은 미국 입국일로부터 5년입니다.

FICA 세금 환급 신청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확인하십시오.

F-1 비자 소지 학생은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는가?

예! F-1 비자 소지 유학생은 세금 신고를 할 경우 미국에서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F-1 비자 소지 학생은 장학금에 대해 세금 환급을 신청할 수 있는가?

F-1 비자 소지 학생은 조세 조약을 전부 또는 일부 적용받는 경우 장학금에 대해 세금 환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FICA 세금 환급을 신청할 수 있는가?

대개 F-1 비자 소지 학생은 FICA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이 세금은 미국에 5년 이상 체류한 경우에만 납부합니다.

사회 보장 또는 메디케어 세금이 착오로 과세 대상이 아닌 급여에서 원천징수 된 경우 세금을 원천징수한 고용주에게 연락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고용주에게 전액을 돌려받을 수 없는 경우 환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IRS에 직접 FICA 환급을 신청하거나, Sprintax로 FICA 세금 환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Sprintax로 쉽게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Sprintax에서는 이용자가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 IRS에 보낼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IRS에 FICA 세금 환급 신청을 하려면 Form 843 (Claim for Refund and Request for Abatement)이 필요합니다.

 

Form 843에 다음의 서류를 첨부하십시오.

  • 사회 보장 및 메디케어 세금 원천징수 금액을 확인하기 위한 Form W-2 사본
  • 비자 스탬프가 찍힌 여권 페이지 사본
  • INS Form I-94
  • 해당사항이 있는 경우 INS Form I-538(Certification by Designated School Official)
  • 고용주가 상환한 금액과 고용주가 청구하거나 고용주가 청구하도록 승인한 공제 또는 환급 금액을 보여주는 고용주의 확인서(고용주에게 확인서를 받을 수 없는 경우 본인의 확인서에 이 내용을 기재하고 고용주의 확인서를 첨부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합니다)
  • 해당사항이 있는 경우 Form 8316(Information Regarding Request for Refund of Social Security Tax Erroneously Withheld on Wages Received by a nonresident alien on an F, J, or M Type Visa) (PDF 파일)

고용주가 Forms 941을 제출된 IRS 사무소에 Form 843(첨부서류와 함께)을 제출합니다.  고용주가 Form 941을 제출한 IRS 사무소는 IRS 사이트의 Where to File Tax Returns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작년에 잘못된 F-1 비자 소지자 세금 신고서를 제출했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

IRS는 세금 코드가 복잡하다는 것과 사람들이 서류에 실수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서명 누락 등 사소한 실수부터 소득 신고 오류, 공제액 계산 오류 등 심각한 실수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세금 신고를 정정하려면 Form 1040X, 원래 세금 신고서, 새로 필요한 서류, 이렇게 세 가지가 필요합니다. 양식을 작성한 후 필요한 증빙 서류와 함께 IRS로 우편 발송합니다. 세금 신고 정정은 서면으로만 할 수 있습니다.

정정한 세금 신고서를 제출하려면 이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한 여자가 소파에 앉아 책을 읽고 있다.

기혼자인 F-1 비자 소지 유학생은 부부 합산으로 세금 신고를 할 수 있는가?

알반적으로 F-1 비자 소지 학생은 배우자가 미국 시민권자이거나 거주자가 아닌 이상 부부 합산으로 세금 신고를 할 수 없습니다. 둘 다 F-1 비자 소지자이고 세법상 비거주자인 경우 ‘부부 별산’으로 세금 신고를 해야 합니다.

F-1 비자 소지자 세금 신고 시 누구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는가?

본인이 세금 신고서를 IRS에 직접 제출해도 됩니다. 하지만 매년 많은 F-1 비자 소지 유학생들이 미국 세금 서류를 제출하는 것이 부담스러워 세무 대리인이나 회계사에게 도움을 받아 세금 신고를 합니다.

그러나 세무 대리인을 선택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유학생이 Turbotax를 사용할 수 있는가?

미국에서 가장 큰 온라인 세금 신고 서비스인 TurboTax는 수 많은 미국 거주자들의 세금 신고와 환급 신청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제공합니다. 그렇기에 많은 F-1 비자 소지 유학생들 중 세금 신고를 TurboTax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TurboTax는 거주자용 서비스로 유학생이 TurboTax를 사용하면 거주자로 미국 세금 신고를 하는 셈입니다. 즉 부적절한 세금 신고로 인하여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Sprintax는 Turbo Tax가 선택한 비거주자 파트너입니다.

 

Sprintax를 사용하는 이유는?

Sprintax는 TurboTax가 선택한 비거주자 파트너이자 미국 내 유일한 비거주자 연방•주 세금 온라인 셀프 신고 소프트웨어입니다.

Sprintax 계정을 만들면 Form 1040NR(비거주자 세금 신고용), 그리고 Form 8843을 쉽게, 규정에 맞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Sprintax는 합법적으로 세금 환급을 최대로 받도록 도와줍니다.

Sprintax의 장점

  • 시간 절약 및 스트레스 감소
  • 거주자성 판정
  • 연방 세금 온라인 신고
  • 주 세금 신고서를 규정에 맞게 작성
  • 세금 환급을 최대로 신청
  • 미국 세금 관련 궁금한 점을 라이브 채팅 팀이 항시 상담

 

Sprintax로 유학생 세금 신고서를 작성하십시오

 

Sprintax의 장점.

Sprintax can make things much easier for you. Check out my blog posts and feel free to ask me any questions.

Leave a reply.

* Copy This Password *

* Type Or Paste Password He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