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신고서에 오류가 있을 경우, 수정한 세금 신고서를 제출해야 할까?

세금 신고서 정정 방법

“세금 신고서에 실수를 하거나 세액 공제나 소득 공제를 빠뜨렸더라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정정한 신고서를 제출하면 오류를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 IRS

비거주자 외국인 세금 신고서에 오류가 있습니까? 걱정하지 마십시오. 오류를 정정하는 것이 생각만큼 어렵지 않습니다.

미국 세금은 까다롭습니다. 특히 미국 조세 제도에 익숙하지 않은 비거주자에게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IRS는 세금 코드의 복잡성과 사람들이 실수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인해 ‘부정확’하거나 ‘불완전’ 세금 신고서로 간주됩니다. 서명 누락 등 사소한 문제부터 소득 신고 오류, 공제액 계산 오류 등 심각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모두 세금 신고서의 유효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세금 신고 시 실수를 하는 것이 큰 문제는 아니지만, 정정한 신고서를 제출해 오류를 바로잡는 것이 바람직하고 중요한 일입니다.

이미 제출한 세금 신고서에 오류가 있거나 새로운 정보(W-2 또는 1042-S 추가 수령 등)가 있는 경우 정정한 세금 신고서를 제출해 오류를 바로잡도록 합니다.

 

이 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자 합니다.

세금 신고서 정정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중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출한 세금 신고서를 정정하는 경우

언제 정정된 세금 신고서를 제출해야 할까?

먼저 알아두어야 할 점은 오류가 있다고 해서 항상 정정한 세금 신고서를 제출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세금 신고서 정정이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정신고를 해야 하는 경우

 

1. 소득 및 세금 금액 정정해야 할 때

세금 신고를 준비할 때 누락한 소득 명세가 있거나 과세 연도 세금 서류를 추가로 수령한 경우 추가 소득과 세금을 신고하기 위해 정정한 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Form W-2를 세금 신고 기한이 지난 후 우편으로 받거나 신고를 누락한 경우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2. 소득 공제나 세액 공제를 되는대로 모두 신청했을 때

당초 세금 신고를 할 때 해당 사항이 없는 소득 공제나 세액 공제를 신청했다면 신고서를 정정해야 합니다.

이전에는 유학생들이 전반적인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공제 항목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2017년 11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공화당 세제 개혁안을 도입하면서 세금 관련 변경 사항이 대부분의 납세자에게 광범위하게 적용되었습니다.

 

3. 신고 지위 정정해야 할 때

예를 들어, 미혼으로 신고했는데 과세 연도 마지막 날에 결혼을 하게 되었다면 신고서 상 신고 지위를 부부 합산, 부부 별산 등으로 세금 신청서를 바르게 수정해야 합니다.(참고: 비거주자는 부부 별산으로만 신고 가능).

 

4. 신청한 피부양자 수 정정해야 할 때

납세자가 피부양자를 추가로 신청하거나 부적격자를 피부양자로 신청해 감면 금액을 조정해야 하는 경우 정정한 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IRS의 일반 규정에 따르면 비거주자 외국인은 미혼이든 기혼이든 다른 세금 신고서에 피부양자로 기재(이 경우 이미 인적 공제를 받음)되어 있지 않는 한 인적 공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규정에 몇 가지 예외가 있는데, 다음과 같은 특정 납세자 그룹은 가족에 대해 피부양자 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캐나다 또는 멕시코 거주자
  • 대한민국 거주자
  • 인도 거주자

피부양자에 대해 추가 공제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 여부는 여기에서 확인하십시오.

 

5. 잘못된 양식을 사용하거나 거주자성에 오류가 있을 떼

미국 세법상 비거주자는 Form 1040NR 또는 Form 1040NR EZ를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 2020년 현재 국세청은 더 이상 1040-NR-EZ 양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이제 양식 1040NR이 사용됩니다.)

Form 1040 양식을 사용하면 거주자로 신고한 것이 되어 세금 신고가 부정확해집니다.

참고: TurboTax, H&R Block 등 온라인 세금 신고 솔루션은 대부분 비거주자 세금 신고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만약 온라인에서 서류를 제출했다면 거주자 외국인 자격으로 서류를 제출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수로 Form 1040NR 대신 Form 1040을 사용했다면?

Form 1040NR(비거주자용) 대신 Form 1040(미국 시민권자 및 거주자용)으로 세금 신고를 한 비거주자는 해당 사항이 없는 공제를 신청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세금 신고가 부정확하다는 의미이며 추후 IRS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세금 신고서를 정정해야 합니다.

 

6. CARES Act(코로나 19 구제 법안)에 따라 지원금을 받았으나 수급 자격이 없을 때

미국 정부는 코로나 19 팬데믹에 대응하여 CARES (Coronavirus Aid, Relief and Economic Security) Act를 마련했습니다. 이 법안은 미국 시민권자, 영주권자, 세법상 거주자가 신청할 수 있는 지원금이 많습니다. 비거주자 외국인은 지원금 수급 자격이 없습니다.

실수로 이런 지원금을 받았다면 정정한 세금 신고서를 제출하고 지원금을 IRS에 반환해야 합니다(지원금은 정정한 세금 신고서와 따로 보내야 합니다).  그리고 정정한 세금 신고서와 함께 지원금을 반환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사유서를 보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코로나 19 CARES Act 비거주자 지원금 검색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위에서 말한 오류가 하나 이상 있는 경우 Form 1040X(Amended U.S. Individual Income Tax Return, 수정된 미국 개별 소득세 신고서) 양식을 사용해 이전에 제출한 연방 소득세 신고서를 정정합니다.

세금 신고 정정을 위해 도움이 필요하십니까? 여기서 시작하십시오

 

제출한 세금 신고서를 정정할 필요가 없는 경우

세금 신고서를 정정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IRS에서 세금 계산서를 처리할 때 계산 실수를 정정하므로 서류를 더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세금 신고서에 필요한 서류가 누락된 경우 IRS는 세금 신고를 마저 처리하기 위해 누락된 서류를 요청하는 통지서를 보냅니다.

오류 통지서에는 세금 신고서 정정 외에도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함께 적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오류는 IRS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신속히 정정할 수 있습니다. 통지서에는 세금 신고서의 문제점과 해결 방법이 명확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연방/주 세금 신고서를 정정하는 방법은?

세금 신고서를 정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Form 1040X 제출
  • 이전 신고서의 오류 정정

세금 신고서를 발송한 후에는 해당 신고서는 더 이상 편집할 수 없습니다.

다른 Form 1040NR 양식을 제출해 오류를 수정하려고 하면 안 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혼란이 가중되고 상황을 더욱 곤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연방 세금 신고서를 정정하고자 한다면, 며칠 전에 신고서를 제출했더라도 Form 1040-X ( Amended US Individual Income Tax Return, 수정된 미국 개인 소득세 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세금 신고서 전체를 정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한 변경 사항을 개략적으로 설명하고 그에 따라 세액을 조정하면 됩니다.

주마다 자체 세금 신고서 정정 양식(캘리포니아의 경우 Schedule X)이 있기 때문에 주마다 고유한 신고서 양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Sprintax를 사용하여 Form 1040x을 온라인으로 작성하고 세금 신고서를 수정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Sprintax를 사용한 손쉬운 세금 신고서 정정 4단계

Sprintax로 세금 신고 정정을 하기 위한 단계별 가이드를 마련했습니다.

1단계

먼저 Sprintax 계정에 로그인합니다(계정이 없으면 하나 만듭니다).

2단계

수정하고자 하는 과세 연도를 선택합니다. 몇 년도에 제출한 세금 신고서를 정정하고자 하는지 체크 박스에 표시합니다.

수정할 과세연도를 선택합니다.

3단계

그리고 설문을 작성합니다. 이때 세법상 거주자성과 특정 과세 연도의 소득 등을 포함한 일부 정보를 묻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다음으로 이번 과세 연도 세금 신고서를 IRS에 제출했는지 물어볼 것입니다. ‘예’라고 답하면 어떤 세금 양식을 사용했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3단계를 완료하려면 세금 신고서 원본이 필요합니다.

거주지와 수입에 관한 조사.

 

4단계

이 단계를 완료하면 결제 페이지가 나옵니다.

Sprintax는 세금을 계산해 정정 세금 신고서를 만듭니다. 여러분은 이 신고서를 출력해 서명한 다음 IRS로 우편 발송하면 됩니다.

정말 간편합니다!

이외에도 세금 신고서를 정정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라이브 채팅 팀에게 연락하세요.

 

정정한 세금 신고서는 온라인 제출이 가능한가?

정정한 세금 신고서는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없습니다. 세금 신고 정정은 서류로만 가능합니다.

양식을 작성한 후 필요한 증빙 서류와 함께 IRS로 우편 발송합니다. 일반적으로 Form 1040X 처리 기간은 IRS가 서류를 수령한 시점으로부터 8-12주입니다.

두 개 이상의 과세 연도가를 수정해야 하는 경우 각 과세 연도에 대해 Form 1040X를 별도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IRS를 상대하고 세금 신고서를 정정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만약 세금 신고서 정정 신청이 어렵다고 생각되신다면 Sprintax를 사용해 보세요!

 

5년 전에 제출한 세금 신고서를 수정할 수 있는가?

불가능합니다.

IRS는 신고서 제출일로부터 3년 이내(혹은 해당 연도에 세금을 납부한 정확한 날짜로부터 2년 후 중 늦은 날짜)의 수정된 세금 신고서만 인정합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세금 환급을 요청할 수 없으며, 만약 이 기간에 IRS에 대금을 납부해야 한다면 수표를 만들어 부쳐야 합니다.

 

세금 신고 정정 후 일어나는 일

세금 신고 정정 후 일어나는 일

1. 추가 환급을 신청한 경우

추가 환급을 신청하기 위해 정정한 세금 신고서를 제출한 경우, 원래 신청한 환급액을 받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Form 1040X를 제출해야 합니다. 정정한 세금 신고서가 처리되기까지 최대 12주가 걸립니다.

추가 환급을 기다리는 동안 원래 신청한 액수의 수표를 현금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최초 세금 신고일로부터 3년 이내 또는 세금을 납부한 날로부터 2년 이내(둘 중 늦은 날짜)에 정정한 세금 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2. 세금을 추가 납부하는 경우

세금을 추가 납부하는 경우, Form 1040X을 제출하고 이자와 벌과금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대한 빨리 세금을 납부하도록 합니다. 원래 신고한 것보다 더 많은 액수를 세금으로 내야 하는 것으로 정정했다면 추가 이자와 벌과금도 추가로 내야 할 것입니다.

1-2년 전 작성했던 신고서를 정정할 수는 있지만, 원래 신고 기간과 납부 기간이 이미 지난 상태입니다. IRS는 사소한 잘못을 처벌하지 않지만 제때 납부하지 않은 금액에 대해 이자를 내야합니다. 오류를 빨리 정정할수록 납부해야 할 이자가 줄어듭니다.

늦게 신고할 경우 부과되는 벌금은 보통 세금 신고가 늦어진 매달 전체 미납액의 5%를 넘지 않습니다. 불이익을 받을 경우, 벌금은 세금 신고 마감 다음 날부터 발생하기 시작해 미납액의 25%를 넘지 않습니다.

 

세금 신고 정정 처리에 걸리는 시간은?

IRS에 따르면 Form 1040x를 수령해서 처리하기까지 최장 16주가 걸린다고 합니다.

세금 신고 정정 현황을 확인하는 방법

IRS의 Where’s My Amended Return? 도구를 사용하면 수신부터 완료까지 정정 신고 처리 단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신고서가 수신•조정•완료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금 신고 정정 후 환급까지 걸리는 시간은?

정정된 세금 환급액을 받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보통 인내심이 요구됩니다.

IRS에 연락한다고 해서 세금 신고 정정 처리가 빨라지지 않습니다.

 

세금 신고서 정정은 위험한 일인가?

세금 신고서를 정정하는 것이 세무조사를 촉발할 수 있다고 우려할 수 있습니다.

매년 수천 명의 사람들이 미국 세금 신고서를 정정하므로 세금 감사를 받을까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세금 신고서 정정에 필요한 정보를 IRS에 제공한다면괜찮습니다.

 

비거주자 세금 신고서 정정 시 도움이 필요하면 Sprintax 팀으로 즉시 연락주십시오.

 

 

 

Sprintax can make things much easier for you. Check out my blog posts and feel free to ask me any questions.

Leave a reply.

* Copy This Password *

* Type Or Paste Password He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