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국제학생들은 F-1, J-1, M-1, Q 비자를 통해 미국에 체류하면서, 미국 이민국(USCIS: United States Citizenship and Immigration Services)이 승인한 프로그램을 통해 실습(Practical Training)을 진행하거나, 재학 중 또는 졸업 후 교내 및 교외 근무를 통해 소득을 얻습니다.
국제학생도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까?
일부에서는 OPT 소득이나 교내·교외 활동을 통해 얻은 수입에 대해 국제학생은 세금 납부 의무가 없다고 오해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많은 국제학생들에게 미국의 세금 제도는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으며, 그 결과 신고 및 납세 의무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 세법(Publication 519)에 따르면, “비거주 외국인은 일반적으로 미국 원천소득에 대해서만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F-1, M-1, J-1, Q 비자를 소지한 외국인 학생도 미국 원천소득에 대해 연방 및 주 소득세 납부 의무가 있습니다.
과세 대상 소득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급여 및 수당
- 팁
- 장학금 및 연구 보조금
- 배당금 등
과세 대상 소득에 대해 더 알아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비거주 외국인은 Form 1040-NR (미국 비거주 외국인 소득세 신고서)를 사용하여 연방 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비거주 외국인은 표준 공제(Standard Deduction)를 받을 수 없습니다.
국제학생도 세금 신고를 해야 하나요?
네, 대부분의 F-1 비자를 소지한 국제학생은 미국 세법상 비거주 외국인(Nonresident Alien) 으로 간주됩니다. 미국 내에서 소득이 발생한 경우, 반드시 Form 1040-NR을 통해 세금 신고를 해야 합니다.
어떤 소득이 과세 대상입니까?
장학금(Scholarships) 및 연구 보조금(Fellowship Grants) 역시 비거주 외국인이 수령할 경우 과세 대상 소득에 해당합니다.
IRS 공지사항 87-31에 따르면, 미국 시민 및 거주자에게 지급된 장학금 및 연구 보조금은 비과세입니다.
외국인 학생에게 직접 지급된 경우, 일반적으로 과세 대상이며 보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2018년부터 개인 면세액(Personal Exemption)은 $0으로 조정되었습니다.
또한 읽어보십시오:
국제학생도 교육 관련 비용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까?
일반적으로 미국 세법에서 특별히 허용하지 않는 한, 개인적 또는 생활비에 대해서는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일부 외국인 학생은 장학금이나 보조금 중 ‘적격 교육비(qualified educational expenses)’에 사용된 금액에 대해 직접 공제(direct write-off)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공제는 학위 과정에 등록했거나 최소한 파트타임 이상으로 재학 중인 모든 비거주 외국인에게 적용됩니다.
적격 교육비에는 다음과 같은 본인 부담 비용이 포함됩니다:
- 등록금
- 학비
- 교재비
- 학용품 및 대학이나 기관에서 요구하는 장비 비용
공제 및 비공제 항목에 대해 더 알아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세금 조약 혜택을 활용해 세금을 줄이십시오
또 다른 절세 방법으로는 세금 조약(Tax Treaty) 혜택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미국 원천소득의 일부 또는 전부가 연방 또는 주 소득세에서 면제될 수 있습니다.
미국은 65개 이상의 국가와 세금 조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조약에는 학생, 연수생, 견습생을 위한 특별 조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금 신고, 어렵지 않습니다
외국인 학생은 미국 내에서 발생한 소득—급여, 팁, 장학금, 연구 보조금, 배당금 등—에 대해 미국 소득세 납부 의무가 있습니다.
이 소득은 비거주자용 세금 신고서인 Form 1040-NR을 통해 신고하고 세액을 계산해야 합니다.
국제학생도 등록금에 대한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까?
비거주 외국인(nonresident alien)은 교육 세액공제(education tax credits)를 청구할 수 없습니다.
미국 내 교육기관에서 Form 1098-T(등록금 명세서)를 수령할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등록금에 대한 세금 환급을 청구하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제학생인데, 왜 Form 1098-T를 받았고 어떻게 처리해야 합니까?
Form 1098-T는 미국 시민 또는 거주자로서 American Opportunity Tax Credit (AOTC) 또는 Lifetime Learning Credit (LLC)과 같은 교육 세액공제 대상자를 위한 양식입니다.
F-1 또는 J-1 비자를 소지한 대부분의 국제학생은 비거주 외국인에 해당하므로, 이러한 세액공제 대상이 아니며 일반적으로 Form 1098-T를 세금 신고 시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해당 양식을 세금 신고서에 포함하면, 거주자로 신고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IRS 규정에 위배될 수 있습니다.
비거주자는 양식 1098-T를 받더라도 이러한 교육 학점을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국제학생도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까?
세금 연도 중 지급받은 금액에서 원천징수된 세금이 실제 납부해야 할 세금보다 많은 경우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세금이 부족했다면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미국 각 주는 고유한 세법과 신고 요건을 가지고 있어, 연방 세금 신고 의무가 없는 경우라도 주 세금 신고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는 점입니다.
Sprintax는 귀하가 세금 환급 대상인지 확인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국제학생이 받을 수 있는 평균 세금 환급 금액은 얼마입니까?
Sprintax Returns 사용자의 평균 세금 환급 금액은 $927입니다!
Sprintax는 귀하의 세금 문서를 정확하게 준비하고, 합법적인 최대 환급액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국제학생도 사회보장세 및 메디케어세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까?
대부분의 F-1 비자 학생은 FICA세(사회보장세 및 메디케어세) 납부 의무가 없습니다.
단, 미국 체류 기간이 5년을 초과한 경우에는 납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잘못 원천징수된 FICA세를 환급받는 방법
근무 중 받은 급여에서 과세 대상이 아닌 소득에 대해 FICA세가 잘못 공제되었다면, 먼저 해당 금액을 원천징수한 고용주에게 환급을 요청해야 합니다.
만약 고용주로부터 전액 환급받지 못하는 경우, IRS에 직접 환급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또는, Sprintax를 통해 간편하게 FICA 환급을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세금 신고서를 준비하는 방법
Sprintax Returns는 비거주 외국인을 위한 세금 신고서 작성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단계별로 간단하게 진행되는 시스템을 통해 누구나 쉽게 세금 신고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개인 정보, 소득, 세무 정보를 분석하여, 해당되는 경우 Form 1040NR, 주(州) 세금 신고서, Form 8843, W-7(ITIN 신청서) 등의 비거주자 전용 양식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단계별 인터페이스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며, 다음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 허용 가능한 지출 항목
- 세금 조약 혜택
- 공제 및 면세 사항
미국 세법을 완벽히 준수하면서도, 납부할 세금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세금 신고서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Sprintax는 24시간 실시간 채팅 서비스를 통해 국제학생의 질문에 신속하게 대응합니다.
F-1 비자 국제학생을 위한 종합 세금 가이드를 확인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